Health information

[대퇴골두무혈성괴사]추적60분, 고관절질환,고관절인공관절,AVN

CALM WAVES 2013. 10. 1. 23:24
반응형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추적60분, 고관절질환,고관절 인공관절,AVN 

대퇴골두 무혈성괴사(AVN :Avascular Necrosis of

 Femoral Head)



AVN 은 인공 고관절 수술을 시행하게되는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이다.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이 차단되어 대퇴골두가 죽어가는 질환이며, 여러 원인으로 대퇴골두의 부분 또는 전체에 걸쳐서 혈액순환장애가 일어나 진행성으로 골괴사가 나타나고, 결국 고관절이 파괴되어 2차성 골관절염을 유발하는 질환을 통틀어 말한다. 발병연령은 환자의 70% 정도는 30~60세에서 많이 발견되고, 특히 30~40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한다.호발연령층이 젊은층에 속하며, 젊은 유명연예인(김경호, 박시연등) 도 AVN 으로 수술을 받거나 치료를 받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녀의 비는 대개 3:1로 남성에게 많다. 또한 환자의 약 50%는 양측성으로 발생한다.





크게 대퇴골경부골절,외상성고관절 탈구·감압병·잠수병·겸상혈구증으로 인한 경색증, 방사선 조사 후에 발생하는 증후성 대퇴골두 괴사 등 원인이 확실한 경우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특발성으로 나뉘며, 대부분 특발성에 속한다. 최근에는부신피질호르몬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투여관련)투여와 알콜중독 을 포함하는 장기적인 음주와의 관련성도 보고되고 있다.



지나친음주는 백해무익하다는것을 또한번 증명 ! 음주로 인한 뇌, 간, 위, 뼈손상까지..우리 몸을 망가뜨리는 위험한 알코올~~~



        ↗ 대퇴골두에 무혈성 괴사가 진행된 X-RAY 영상



자각증상으로 고관절이나 슬관절 등에 발작적인 통증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관절운동의 제한과 다리를 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나아지지만 골두의 변형이 진행하고 관절의 부적합 정도가 심해지면 안정을 취해도 통증을 느끼며 관절운동에 장애가 나타난다.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적 방법 이외에는 다른 적절한 방법이 없다. 질환 초기에는 원래의 관절을 유지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질환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인공관절치환술 등 고관절을 희생하는 수술을 시행한다.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




< 제 글이 유용 하셨다면 손가락 버튼 클릭 >




반응형